"퇴직금뿐이라고요?" 우선 '이 통장'에 1억 넣으세요. 노후 준비, 돈 걱정 끝입니다.

관리자
2024-05-21
조회수 92

재테크 유튜브 채널 부티풀TV 인터뷰 5번째이자 마지막 영상입니다. 

이날 인터뷰를 1시간 정도 했는데, 금방 쑥 지나가더라고요. 인터뷰를 진행하신 사이다 경제 이래학 이사님이 워낙 편안하게 진행을 잘하신 덕분이었습니다. 

마지막 영상 내용 간단히 정리하겠습니다. 

Q) 은퇴 준비를 못 하고 퇴직금 1~2억만 들고 있는 분들이 당장 할 수 있는 재테크가 있을까요? 

오늘 주제가 은퇴나 노후 준비이므로 퇴직금 1~2억이 있다면 본인 IRP 계좌나 연금저축펀드에 1,800만 원, 본인과 배우자 각각 ISA 계좌를 만들면 4,000만 원, 배우자가 일을 한다면 마찬가지로 IRP 계좌나 연금저축펀드에 1,800만 원을 넣으면 한 해 투입되는 돈이 7,800만 원입니다. 2~3년 동안 나눠 넣으면서 이전 영상에서 이야기했듯이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장기적으로 연평균 5% 정도 수익률을 목표로 장기적으로 운용한다면 성공적으로 노후 생활비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Q) 아무 준비 없이 퇴직금을 수령하면 세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대표님의 책에서 퇴직금 3,000만 원을 아끼는 법을 알려주셨는데 어떤 방법인지 궁금합니다. 

퇴직금에 부과되는 세금은 퇴직금이 많거나 근속 기간이 짧으면 많이 부과됩니다. 퇴직금이 많아 세금을 많이 내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퇴직금 중간 정산으로 근속연수가 짧아져 퇴직 소득세 실효 세율이 올라가 세금을 많이 내는 것은 아깝습니다. 이럴 때 퇴직소득세액 정산 특례 제도를 적용하면 세금을 대폭 절감할 수 있습니다.



0 0